살며 생각하며 -
남의 잘못은 업신여기어 흉을 볼 줄 알면서
>자신의 못난 흉은 고치려고 하는 자가 없느니라
>무슨 業緣업연으로
잘못을 하여 불행하게 된 것일까 하고
>한 생각이라도
자비로운 마음으로 도와주는 심성 속에 복이 생기니
>이러한
이치를 깨달아야 남보다 더 잘 살 수 있느니라
>가난할 때
편안한 마음으로 즐거움을 맛볼 줄 아는 자 대인이고,
>괴로운 일을 당할 때
당황하지 않고 넉넉함을 보이는 자 대인이며,
>분한 일을 당할 때
자비한 마음으로 이성을 잃지 않는 자 대인이니라
>사업도 밑천이 있어야 시작을 하듯이
>조상부모님께서 복을 지어 놓은 밑천이 있어야
>자손들이 고생을 하지 않고서도
우연찮게 사업이 되는 것이니
>자신의 실력으로 된 것처럼 생각하는 어리
석은 자는 자손 만대의 앞길을 어둡게 하는 부모가 되는 것이니라
>먼저 복 짓는 길을 찾아서
재물을 구하려 하지 아니하고
>복 짓는 길을 멀리하고
재물길부터 찾으려 헤매고 있으니
>매사가 어긋나고 그르쳐지는 것이 아니겠는가...
>가난한 자는
노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복이 부족한 것이니
>善根으로
복을 짓는 길을 찾아야 하고
>마장이 많은 자는
복이 모자라는 것이 아니라 인과가 많은 것이니
인과를 소멸하는 길을 찾아야 할 것이니라
>가난한 자는 마음이 착하나
>남이 모르는
속 성품이 악한 자가 많이 있는 것이니라
>그리하여 마음만 착해서는
부귀함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니
>숨어 있는 속 성품을 고치는 곳에
그 지성을 다하면
>스스로 재물운이 돌아오는 것이니라
>거울에 때가 끼면 모습이 드러나지 않고
>마음에 죄업의 때가 끼면 지혜가 드러나지 않느니라
>거울의 때는 수건으로 닦아 내야 하지만
>마음의 때는 기선祈禪으로 닦아 내야 하느니라
>부모의 죄업이 있는 자는
>반드시 자식이 그 인과를 받아 태어나는 것이며
>막식막행莫食莫行의
부모가 죽어서 시신이 썩으면
>반드시
그 죄업의 기氣가 자식으로 유전되어
>사랑없는 괴로움을 받게 되는 것이니라
>소인은 자신에게 책망하는 것을
>감정오기로
받아들이어 앞길을 어둡게 하는 것이나
>대인은 책망을 결심의 길로 삼아
>반듯이 성공하는 것이니라
>인과가 많을수록 못난 습업이 많은 것이고,
>습업이 많을수록 전생에 죄업이 많은 것이니,
>나의 습업을 찾아 고치는 것이 수도함이요,
>나의 습업을 찾아내는 것이 一念함이며,
>나의 습업을 아는 것이 깨달음인 것이니라
>거짓말은 빚을 지게 되고
>그 빚을 갚기 위해서 불행하게 살아야 하는 것이니
>말빚을 지어 고달픈 인생이 되지 말아라
>인간은 누구나 자기 습성대로 살아가기 일쑤이고
>무의식 중에도 습성대로 행동하는 것이 대부분이니라
>전생에 지은 습성대로 살아가는 것이
>바로 사주팔자라고 하는 것이니
>祈禪기선으로 단검에 잘못된 습성을 뜯어 고치면
>바로 사주팔자가 고쳐지느니라
>못난 성품을 고치는 것이
사나운 팔자를 고치는 길이고,
>못난 마음을 고치는 것이
새로운 운명을 개척하는 길이며,
>못난 습업을 고치는 것이 새롭게 성취하는 길이니,
>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여 뉘우치고 깨달을지니라
>사람은 팔자대로 끌리어 살게 되면
>고난의 시련 때문에 살 수가 없는 것이니
>팔자대로
끌려 살지 않으려고 수도를 하는 것이니라
>괴롭고 고통스럽다 한탄하지 말고
>수도를 하여 팔자를 뜯어고치어라
>그러면
고난의 시련 속에서 어찌 벗어나지
못할 것인가 하셨느니라
>심성으로 복을 짓는 것은 깨달음이 돌아오고
>언행으로 복을 짓는 것은 성취가 돌아오는 것이니라
>말이 많으면 반드시 쓸 말이 없고
>말을 앞세워 하고 뒤에 행이 따르지 않으면
>반드시 과보가 따르게 되는 것이니
>말을 아끼어 복을 짓고 말을 하지 않아서
>실패의 인과를 심지 말아야 할 것이니라.
>운이 부족한 자가
의성義誠정진을 하여 天運을 타는 것이고,
>복이 부족한 자가
선근善根정진을 하여 天福을 받는 것이며,
>지혜가 부족한
자가 기선祈禪정진을 하여 깨닫는 것...
>참고 견디는
마음이 없으면 복자福者라 할 수가 없고,
>극복하고 이기는
마음이 없으면 덕자德者라 할 수 없는 것이니
>재물이 있다 하나 복이 없으면
잠시 후에 가난하여지는 것이며,
>부귀영화가 있다 하나
덕이 없으면 얼마 후에 천박하게 되는 것이니라
>곤란의 시련이 알고 보면
>죄지은 인과 때문인 것을 깨닫지 못하고
>노력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살다 보면
>노력만으로는 사업이 성공할 수 없다는
결론을 알게 될 무렵에는
>이미 늦어서 사업이 실패가 되는 것이니라
>자신의 잘못은 생각지도 않고
>남의 잘못만 생각하는 사람은
>언제나 구업口業을 짓게 되느니라
>남의 흉을 볼 때 에는
>자신의 흉은 없는가를 한 번쯤 되돌아보고
>남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
죄업을 짓지 않는 시초이니라
>나에게 한 가지 흉이 있다면
남의 흉을 보아서는 아니 되느니라
>조상부모님께서 적덕을 하는 것이
>자손들이 부귀영화로 살게 되는 것이니
>부모가 되어 자식들을 사랑스러워만 하지 말고
>내가 죽은 후에 죄업의
인과가 자손에게 유전되지 않기를 바래야
>빈천고에 떨어져 자손들이 괴로워 하지 않는 것이니라
>내가 생활고로 괴로운 속에서
>남을 도와주는 길이 무량복을 짓는 길이고,
>도와줄 것이 없어
놀지 아니하고 육신의 고달픔으로
>남을 도와주는 길이 한량없는 적덕이 되는 것이니
>어찌 보시나 시주만 복이 되고 재물로만
도와주는 것이 적덕이라 할 것인가 하셨느니라
>노력만으로서도 다 되는 것이 아니라
>노력 속에서는 전생에
수도로써 선근심은 복록이 있어야
>노력을 하여도
성공을 하게 되는 이치를 명심하여 깨달을지니라.